• 경제산업성, 거대IT기업 6개사 광고를 포함한 디지털거래에 관한 평가안 마련
[크기변환]구글 로고.jpg
일본 정부는 거대IT기업에 대해 수수료 등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구글 로고.  사진=AP/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5일(현지시간) 미국 구글과 메타플랫폼, 라인야후의 디지털광고기업 3사를 대상으로 심사기존과 수수료 수준 등을 광고주에 대해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닛케이(日本經濟新聞)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유를 모른 채 게재를 거부될 경우가 있어 개선을 요구하는 지적이 있다며 구글 등에 이같이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제산업성은 이들 디지털기업들의 대응이 불충분할 경우 벌금을 부과하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산업성은 이날 구글과 아마존닷컴 등 거대IT기업 6개사에 대해 광고를 포함한 디지털거래에 관한 평가안을 마련했다. 

일본정부가 지난 2021년에 시행한 디지털 플랫폼 거래 투명화법에 근거해  디지털 광고에 대한 평가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디지털광고는 자사 이외의 수수료가 불투명하고 거래가격의 타탕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경제산업성은 관련업계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1월에 최종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거대IT기업들은 내년 5월말까지 경제산업성에 개선상황 등을 보고해야 한다. 

 

전자상거래(EC)에서는 아마존 등에 개선을 촉구했다. 아마존의 EC 사이트상에서 '추천상품'으로서 게재된다면 상품 판매력이 높아진다. 시세보다 낮은 가격쪽이 게재되기 쉬워  상품을 출품하는 업체가 가격을 내리지 않을 수 없는 사례가 있었다. 

 

아마존 상품분류에 따라 판매수수료가 다르다. 출품업체에 대한 충분한 설명없이 수수료가 높은 분야에 분류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같은 거래상황들도 지적했다.

 

앱스토어에 대해서는 구글과 미국 애플에 앱결제로  두 회사 이외의 결제수단을 도입하기 쉽도록 요구했다.

 

거대IT기업은 내년 5월말까지 대응상황과 개선계획을 경제산업성에 제출해야 한다. 대응이 불충분하다면 기업명이 공개되는 것과 함께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다.

 

세계적으로도 IT규제가 추진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5월에 디지털시장법(DMA)을 시행했다. 구글과 메타에 대해 자사서비스에 대한 우대 등을 금지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이날 거대IT가 기업과의 거래조건을 이유로 설명하지 않은 채 변경한 점을 대해 10월말까지 3건의 구두지도를 했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정부, 구글 등 거대IT기업에 수수료공개 등 요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