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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속 400㎞' 고속열차 시제품 공개⋯이르면 내년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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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시속 400㎞급 상용 고속열차 시제품을 공개했다고 중국 신화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이 자기부상열차의 속도로 여겨지는 '시속 400km'를 돌파한 고속열차 상용화에 거의 근접한 것이다
국유기업인 중국국가철로집단은 이날 베이징에서 시제품을 선보이면서 고속열차 개발을 위해 2021년 개시한 'CR450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가 중대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CR450 시제 열차의 시험 속도는 시속 450㎞, 운행 속도는 시속 400㎞이며 제동 거리가 현존 열차들에 비해 더 짧아 안정성이 높아졌다고 중국 교통당국은 설명했다.
또 주행 저항이 22% 줄고 열차 중량도 10% 가벼워져 에너지가 덜 들고, 열차 내부 소음 2㏈(데시벨) 감소와 객실 공간 4% 증가 등으로 편의성도 높였다고 했다.
아울러 주행과 제어, 기관사 스마트 상호작용, 안전 통제, 승객 스마트 서비스 등에서도 진전이 있었다고 당국은 전했다.
중국국가철로집단은 2018년부터 '불모지'였던 시속 400㎞급 고속열차 개발을 위한 연구에 들어갔다. 이후 2021년 새 열차 개발을 위한 'CR450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2022∼2023년 남서부 윈난(雲南)성 미러(弥勒)-멍쯔(蒙自) 노선과 남동부 푸젠(福建)-샤먼(厦门) 노선에서 시험 운행을 했다. 시제품은 올해 생산되기 시작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르면 내년부터 중국의 초(超)고속 열차가 실제 운행에 투입될 것이라고 전했다.
고속철도는 시속 250km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의미하는데, 상업 운전 중인 열차 중에서는 시속 350km를 기록하는 중국의 열차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이미 중국에서는 베이징(북경)~톈진(天津),베이징~상하이(上海) 등 대도시를 잇는 노선 뿐 아니라 바다를 가로지르는 푸저우(福州)~샤먼(厦门) 노선 등의 열차가 운행 속도 기준 시속 350km로 달리고 있다.
한국, 일본과 프랑스, 독일 등에서 운행되는 고속 열차의 최고 시속은 320~330km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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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9 21:2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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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금값, 올해 이어 내년도 고공행진 지속⋯온스당 3천달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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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금값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금값의 고공행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월가에서 제기됐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 시각) JP모건, 골드만삭스, 시티그룹 등 주요 투자은행이 내년 금값 목표가를 온스당 3000달러(약 443만원)로 제시하며 금을 가장 유망한 투자 자산으로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국제 금값은 올해 온스당 2800달러(약 413만원)까지 오르며 강력한 상승랠리를 보였다. 이후 조정을 받아 상승세가 약해지긴 했지만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금 선물 가격은 연초 대비 약 27% 상승해 같은 기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의 상승률(25%)을 앞질렀다.
월가 주요 투자은행들은 올해 금값 상승률은 201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내년에도 10%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 보고 있다.
나타냐 카네바 JP모건 수석은 "금은 여전히 헤지 자산으로서 안정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며 "내년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 출범 초기의 거시경제적 환경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월가는 금값 상승의 주요 배경으로 지정학적 위험과 거시경제적 변화를 지목했다.
중동과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갈등 심화 등은 금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금리는 하락하고 인플레이션 기대가 높아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금값 상승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제재는 비서방 국가들의 금 보유량 증가로 이어졌고, 중국은 외환보유고를 금과 같은 독립적인 자산으로 전환하며 강력한 수요처로 부상했다고 봤다.
참고로 세계금위원회(WGC) 조사에 따르면, 중앙은행의 29%가 향후 12개월 내 금 보유량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 비율은 2018년 이후 최고치다.
은이나 플래티넘과 달리 금은 산업적 수요가 적다는 점도 금값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JP모건의 그레그 쉬러 전략가는 "금은 무역 갈등이나 산업 수요 감소에 따른 가격 하락 위험이 적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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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9 10: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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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가 레이더] 뉴욕증시, 트럼프 정책 기대감에 상승세…2025년 고용·금리 변수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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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증권거래소(NYSE)가 2024년을 마감하고 2025년을 맞이하는 가운데, 미국 주식 시장은 낙관론과 경계심이 교차하는 모습을 보인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올해 26% 상승하며 기록적인 한 해를 보냈고, 나스닥 지수는 30% 급등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 역시 14% 상승해 전반적으로 강세를 기록했다. 인공지능(AI) 기술 주도의 강세장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복귀 기대감이 주요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연말 연시에는 거래량이 줄어들며 관망세가 짙어질 전망이다. 특히 2025년 1월 1일 증시는 휴장하며, 주요 경제지표 발표도 없다. 노동부의 고용동향 보고서는 오는 1월 10일 발표될 예정이다.
시장은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월 20일 취임 후 트럼프는 기업 친화적 정책과 세금 감면, 규제 완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시장에 대한 낙관론을 유지하면서도 인플레이션 우려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이 시장의 핵심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트럼프의 관세 부과 및 이민 정책은 물가 상승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1월 첫 거래일인 2일에는 테슬라의 4분기 출하량 발표가 예정돼 있으며, 이는 전기차 업종의 향방을 가늠할 주요 지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니해설] 트럼프 정책, 2025년 증시 이끄나⋯인플레이션 리스크는 변수
2024년 뉴욕증시는 AI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귀환이라는 두 가지 강력한 동인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S&P500 지수는 26%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30% 급등하며 20,000선을 돌파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도 14% 상승하며 연말 마감을 앞두고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2025년 시장은 여전히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로버트 파블릭 다코타 웰스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내년 초 자금 재배치와 재조정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현재 거래하는 투자자들은 이에 대비해 앞서 움직이려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말 랠리 기대 속에서도 투자자들은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트럼프 정책 기대감, 시장 견인할까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 변화는 시장의 핵심 동력이 될 전망이다. 트럼프는 1월 20일 취임 후 기업 세금 감면, 규제 완화 등 친기업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클 로젠 안젤레스 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세금과 규제가 완화되면 기업 이익이 증대되어 시장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에너지 정책 변화 주목
트럼프가 취임 당일부터 25개 이상의 행정명령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민 정책, 에너지 정책, 암호화폐 규제 완화 등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은 트럼프 정책의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데이먼 폴리스티나 이글브룩 어드바이저스 리서치 책임자는 "트럼프 행정부의 친암호화폐 정책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12월 107,00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인플레이션 리스크, 증시 향방 가를 변수
그러나 인플레이션 가능성은 시장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헬렌 기븐 모넥스 USA 트레이딩 부이사는 "트럼프의 무역 정책이 글로벌 통화 시장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유로, 멕시코 페소, 캐나다 달러, 중국 위안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의 관세 정책과 이민자 추방 계획은 물가 상승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를 저하시킬 수 있다.
1월 10일 발표될 고용 데이터는 미국 경제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가 될 전망이다. 11월 고용 성장은 허리케인과 파업 영향에서 회복하며 반등했다. 그러나 시장은 여전히 연준의 금리 정책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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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9 07: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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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 워치(57)] '그림자 금융' 사모 신용, 폭풍 성장의 그림자…위험 대출 급증에 규제 회피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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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가에서 기관 투자자들이 비공개적으로 기업에 제공하는 대출인 '사모 신용(private credit)' 시장이 급성장하며 위험성이 큰 기업들에 대한 대출이 급증하고 있다. JP모건체이스 CEO 제이미 다이먼과 국제통화기금(IMF)을 비롯한 금융계 주요 인사들은 이러한 비규제 대출의 확산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루 아울 캐피탈(Blue Owl Capital)을 비롯한 사모 신용 회사들은 은행과 유사한 방식으로 기업에 대출을 제공하지만, 전통 은행들이 직면하는 규제와 공시 의무를 피하고 있다. 블루 아울은 2015년 골드만삭스 출신 더그 오스트로버, 크레이그 패커, 마크 립슐츠가 공동 설립한 회사로, 현재 2350억 달러(약 340조 7000억 원)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이들은 기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높은 부채를 지닌 기업들에 자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이들 대출이 경기 침체나 금융 위기와 같은 장기 시장 침체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할지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다이먼 CEO는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사모 신용 시장이 은행 시스템 밖에서 너무 커져 차기 금융 위기를 감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IMF와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또한 사모 신용 시장의 급성장이 금융 안정성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IMF는 최근 보고서에서 사모 신용 시장의 불투명성과 레버리지 확대가 금융 시스템의 취약성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골드만삭스와 블랙록을 비롯한 대형 자산운용사들은 사모 신용 시장 진입을 추진 중이며, 경쟁이 과열되면서 대출 기준이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이러한 대출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불러온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유사한 리스크를 안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저금리 환경 속에서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위험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미니해설] 사모 신용 붐, '제2의 서브프라임' 되나⋯규제 사각지대 속 위험 자산 급증
지난 10년 동안 월가에서 사모 신용(private credit) 시장이 급성장하며 금융업계에 새로운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블루 아울 캐피탈을 필두로 한 사모 신용 회사들은 대형 은행들이 피하는 고위험 기업들에게 대출을 제공하며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이 시장의 급성장이 향후 금융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블루 아울 캐피탈의 공동 창립자 더그 오스트로버는 초기부터 사모 신용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했다. 오스트로버는 2015년 그리니치의 퍼트남 레스토랑에서 크레이그 패커와 마크 립슐츠를 설득하며 "이 시장에서 은행이 제공하지 않는 빠른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세 사람은 120억 달러(약 17조 4000억 원)의 초기 자금을 모았고, 이후 블루 아울은 2021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며 현재 2350억 달러 이상(약 340조 7000억 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거대 금융 회사로 성장했다. 블루 아울은 사모 신용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다.
규제 부재와 리스크
하지만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CEO는 이러한 시장의 급성장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는 "사모 신용 시장이 규제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기 금융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며 "규제 당국이 이를 감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이먼 CEO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대출이 부실화된다면 그 대가는 혹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2021년 블루 아울은 사모펀드 비스타 에쿼티 파트너스에 17억 달러(약 2조 4000억 원)를 대출해 플루럴사이트를 인수하도록 지원했다. 하지만 인수 후 주요 고객들이 플루럴사이트의 서비스에 실망해 이탈하며 매출이 급감했다. 결국 블루 아울은 비스타의 지분을 인수해 플루럴사이트의 새로운 소유주가 되었다. 이 거래에서 블루 아울은 약 8억 5000만 달러(약 1조 2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 사례는 사모 신용 시장의 대출이 개별 기업의 경영 상황에 따라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서브프라임 위기 재현 가능성은?
현재 사모 신용 시장에서 제공되는 대출 금리는 점차 하락하고 있으며,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연상시킨다. 당시 은행들은 위험성이 높은 차주들에게 낮은 금리로 모기지를 제공했고, 그 결과 금융 시스템은 붕괴 위기를 맞았다.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의 명예교수 에드 알트만은 "현재 사모 신용 시장에서도 위험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모 신용 회사들은 이 시장이 견고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블루 아울의 공동 창립자 마크 립슐츠는 "우리는 과거 은행들이 하던 방식대로 운영하고 있다"며 "우리는 예금자가 없고, 장기 투자자들이 있어 단기 자금 회수 압박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예금자를 보호하는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사모 신용 시장의 미래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하지만 이 시장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규제 당국과 투자자들은 신중하게 이 시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는 현 시점에서는 사모 신용 시장의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 체계를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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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9 07: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