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혁명', 시간 대비 효율 중시 트랜드
- '협업 가족', 육아·가사 가족 공동 분담
- 신한카드 "소비 양극화도 심화할 듯"
신한카드는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해 올해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가 'SPARK(스파크)'라고 17일 발표했다.
'SPARK'는 '시간 혁명(Start the Time Revolution)', '협업 가족(Pivot Family Model)', '펀플레이션 시대(Age of Funflation)', '자극 양극화(Ripples of Stimulating Polarization)', '테이스티 엔터테인먼트(Keep an eye on Tasty Entertainment)' 등 5가지 세부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다.
'시간 혁명' 키워드는 가사와 육아 업무의 외주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의 활성화에 따라 고정된 노동 시간에서 벗어나 시간 대비 효율을 중시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지칭한다.
신한카드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3월까지 가사노동 관련 플랫폼 이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20∼30대의 이용 비중은 2019년 동기 대비 77%에서 57%로 감소한 반면, 40∼60대에서는 23%에서 43%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업 가족' 키워드는 가족 구성원 간에 육아와 가사를 공동으로 분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가족 내에서 역할과 책임을 공유하는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다.
신한카드가 자사 고객의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어린이 박물관, 키즈카페, 소아과, 학습지 업종에 대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 고객층에서의 이용 건수 증가율이 각각 35%, 80%, 59%, 115%로 크게 상승했다. 그러나 60대 이하에서는 각각 33%, 34%, 10%, 31%로 상대적으로 적은 증가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동일 기간 동안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에서의 평일 마트 이용 비중 변화에 대한 분석 결과, 남성 고객의 마트 이용 비중이 43%에서 45%로 소폭 상승했다. 또한, 남성 고객의 키즈카페 이용 증가율은 이용 건수 기준 40%, 이용 금액 56%, 건당 금액 11%로 나타났다.
'펀플레이션(Funflation)'은 경제 불황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아 경험적인 소비를 늘리는 현상을 말한다.
반면, '자극 양극화'는 강렬한 경험을 추구하며 동시에 도파민 해독과 같은 극단적인 소비 경향이 나타나는 현상을 지칭한다. 이 두 현상은 현재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비 성향을 반영하고 있다.
'테이스티 엔터테인먼트' 키워드는 불경기가 심화되면서 명품 등에 비해 소비의 진입 장벽이 낮은 음식 영역이 새로운 형태의 사치품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신한카드는 소비 공간 이용 선호가 체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예술 공간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감을 자극하는 '영감의 공간'이 더욱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마라탕, 탕후루 등 자극적 음식과 숏폼, 로맨스웹소설 등 인스턴트 콘텐츠 소비와 더불어 저당, 대체유, 샐러드 등 순한 맛 음식과 저자극 콘텐츠로 디톡싱하는 소비 양극화가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신한카드는 소비자들의 음식 취향과 콘텐츠 소비에도 두드러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마라탕, 탕후루와 같은 자극적인 음식과 숏폼, 로맨스 웹소설과 같은 인스턴트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저당, 대체유, 샐러드와 같은 순한 맛의 음식과 저자극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며 소비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맞춰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