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프 벗어나지 못하고 8바퀴 빙빙 돌아…"다시는 안 탄다" 비판
웨이모사고 링크드인.jpg
마이크 존스와 그가 탑승했던 웨이모 로보택시. 사진=기즈모도 via 링크드인

 

구글 모회사 알파벳이 소유한 자율주행 회사 웨이모(Waymo)의 로보택시를 타고 애리조나 공항으로 가려던 로스앤젤레스 남성이 길을 잃고 헤매는 로보택시로 인해 비행기를 놓칠 뻔한 일이 발생했다고 기즈모도가 전했다. 로보택시가 루프를 돌면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던 것.

 

웨이모는 로보택시의 문제가 해결됐다고 밝혔지만,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인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로스앤젤레스의 기술 기업가인 마이크 존스는 링크드인(LinkedIn)에 자신의 황당했던 경험에 대한 게시글을 올렸다. 이에 대한 영상도 포함됐다. 이 영상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널리 퍼졌다.

 

존스는 링크드인에서 "웨이모의 자율주행 로보택시에 타기 전까지는 괜찮았다. 차에 타서 안전벨트를 맨 후부터 무용담은 시작됐다"라며 "이 자율주행차는 그저 원을 그리며 돌았다. 그것도 여덟 바퀴나 돌았다"라고 썼다. GPS의 기능이 먹히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존스는 누군가가 장난을 치고 있는 게 아닐까, 또는 로보택시가 해킹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공상과학의 스릴러와 같은 경험이었으며, 웨이모는 최악이었다. 공항으로 가는 길에 비행기를 거의 놓칠 뻔했다. 앞으로는 승차 공유 서비스인 리프트나 우버를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웨이모는 사실을 문의한 기즈모도에 존스가 승차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으며 그에게 연락을 시도했지만 아직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밝혔다. 웨이모는 해당 차량의 선회가 약 5분 동안 지속되었다고 말했다. 존스는 애리조나 지역 언론 ABC15애리조나에서 로보택시를 탄 경험에 좌절했고 "사람들이 실험 대상인 것 같다"라고 비난했다.

 

존스는 또 CBS뉴스 LA에도 자신이 접촉한 기술 지원 담당자의 태도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차량이 돌고 도는 동안 인간과 대화하는지 AI와 대화하는지 확신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웨이모의 자율주행차가 주행에 혼란을 겪고 루프에 갇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2월에도 애리조나의 원형 교차로에 갇혔으며, 당시 최소 37바퀴를 돌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시 해당 로보택시에는 승객이 없었다.

 

2024년 2월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웨이모 차량이 자전거 라이더를 치는 더욱 불안한 사건도 있었다. 2024년 5월에는 차량이 전화 박스와 충돌, 회사가 매핑 기술을 리콜한 적도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 로보택시는 확실한 미래라는 지적이다. 운전자가 없다면 웨이모의 자율주행 차량이 우버 또는 리프트와 같은 승차 공유 서비스의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 개발의 속도와 시간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기대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율주행 로보택시 웨이모 승객, 원형 교차로서 갇히는 '황당 경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