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 4% 증가했지만 순이익 27% 급감⋯뉴욕증시 ADR 2%대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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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의 올해 2분기 실적이 중국 경기둔화와 시장 경쟁 격화 등으로 인해 ‘어닝쇼크’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바바 로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의 올해 2분기 실적이 중국 경기둔화와 시장 경쟁 격화 등으로 인해 '어닝쇼크'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이날 뉴욕증시 개장 전 실적 발표에서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2432억 위안(약 46조32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망인 2499억 위안을 밑도는 것이다. 알리바바 핵심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와 티몰 매출은 전년보다 1% 줄었다.

 

순이익은 지난해보다 27% 급감한 243억 위안에 그쳤는데 이는 쇼핑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을 반영한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전문가들은 알리바바가 징둥닷컴이나 핀둬둬 등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수익성이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중국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는 가운데 점유율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알리바바의 양대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와 티몰그룹은 매출이 전년 대비 1% 줄었다. 

 

연합뉴스는 블룸버그통신은 JD닷컴의 쇼핑 행사 '618 쇼핑데이'에서 알리바바가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썼지만 소비를 촉진하지 못해 순이익이 대폭 감소했다"고 지적했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알리바바가 중국에서 테무 모회사인 PDD홀딩스와 2위 전자상거래 업체 JD닷컴과의 경쟁 격화로 마진이 압박받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실적 발표 이전에도 알리바바는 최근 3년간 대부분 분기 실적에서 순익이 줄어들거나 적자를 기록했다.

 

세계 2위 경제국인 중국을 뒤덮은 불확실성도 알리바바가 직면한 문제를 복잡하게 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이날 발표된 7월 소매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에 그쳤다.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알리바바 미국주식예탁증서(ADR)는 이날 2.43% 하락한 76.4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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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중국 경기둔화 등 영향 올해 2분기 '어닝 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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