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만 성인의 심혈관계 사망·심장마비·뇌졸중 위험 감소 효과
  • 위고비 부작용, 구토·설사·복통·갑상선 종양·췌장염 등 다양
Wegovy.jpg
2024년 3월 8일(현지시간) 덴마크 힐레로드에 있는 노보 노디스크 시설의 포장 라인 옆에 웨고비 상자가 놓여 있다. 1만76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위고비를 복용 한 그룹은 심혈관 사망, 심장 마비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체중감소제로 승인받은 위고비가 미국 당국으로부터 심장질환 예방약으로 추가 승인을 받았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덴마크 노보노디스크사의 제조약품 위고비에 대한 심혈관 질환 예방 치료제 승인을 발표했다고 폭스비즈니스가 9일 보도했다. 


노보노디스크의 세마글루타이드 주사제 위고비는 심혈관계 사망,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고비는 원래 특정 환자의 체중 감소를 위한 허가를 받았지만, 이번 승인을 통해 과체중이나 비만인 성인의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심장마비, 뇌졸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는 인증을 받았다.


FDA 약물 평가 연구 센터, 당뇨, 지질 이상, 비만 부서장 존 샤레츠 박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위고비는 심혈관 질환과 비만 또는 과체중이 있는 성인 환자의 사망 위험성이 높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승인된 최초의 체중 감소 치료제"라고 밝혔다.


샤레츠 박사는 "이번 승인은 공중 보건 향상을 위한 중요한 진전이다"라고 덧붙였다.


FDA는 위고비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작용제로, 다른 세마글루타이드나 GLP-1 제품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은 1만76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뉜 뒤 대규모 무작위 이중 블라인드 임상시험을 거쳐 이루어졌다.


두 그룹 모두 표준 치료(예: 혈압 및 콜레스테롤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 상담(식단 및 신체 활동 포함)을 받았다.


시험 결과, 위고비 투여 군은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위험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보스턴에 위치한 체중 관리 기업 노운웰의 브룩 보야스키 프랫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승인 소식은 심장병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기대감 넘치는 날"이라고 말했다.


프랫 CEO는 폭스 뉴스 디지털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승인은 환자가 잠재적으로 생명을 구하는 약물을 처방 받는 데 중요한 발걸음"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의료계가 오랫동안 알고 있던 사실을 뒷받침한다.  GLP-1 치료제는 당뇨병과 비만뿐만 아니라 이제 심혈관 질환까지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라며 "심혈관 질환 고위험 환자의 심장병 위험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은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텍사스주 댈러스에 위치한 UT 사우스웨스턴 심장병 전문의 다렌 맥과이어 박사는 FDA의 승인을 "비만 치료 분야의 획기적인 결정"이라며 "이번 FDA 승인을 통해 세마글루티드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단순히 심혈관 안전성 이상의 효과를 인정받아 비만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이 됐다"고 말했다.


맥과이어 박사는 "비만 환자의 체중 감소는 심혈관 및 기타 비만 관련 합병증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대부분의 의료 전문가들이 수십 년 동안 알고 있던 사실을 이번 결정이 재차 확인시켜준다"고 덧붙였다.


맥과이어 박사는 미국 성인 5명 중 1명이 세마글루티드 치료를 통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보수적으로 추정했을 때, 약 5500만 명의 미국 성인이 세마글루티드를 통한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를 위한 치료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환자가 위고비의 잠재적인 이점과 부작용에 대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고비는 주사제이며 매주 한 번 투여된다. 위고비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변비, 복통 등이 있다.

또한 갑상선 종양, 췌장염, 담낭 질환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체중감소제 위고비, 심장질환 예방약으로 FDA 추가 승인 획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