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들 '관세 협상' 눈치…출발도 도착도 화물 적체
  • 운항 취소·재고 적체…글로벌 공급망에도 충격파
미국 뉴저지항 컨테이너 AP 연합뉴스.jpg
미국 정부의 대중(對中) 고율 관세 부과 이후 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해상·항공 화물량이 전년 대비 최대 45%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미국 뉴저지항 컨테이너. 사진=AP/연합뉴스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이 격화되면서 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화물량이 최고 45%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8일, 미국 정부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45% 관세 부과 이후 중국발 해운·항공 화물 예약이 급감했다고 보도했다. 비지온(Vizion) 자료에 따르면 이달 중순 기준 중국발 미국행 20피트 컨테이너 예약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했다.


로스앤젤레스(LA) 항만도 다음 달 도착 예정 컨테이너 수가 작년 대비 3분의 1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업체들은 관세 인하 협상 가능성에 대비해 상품 선적을 지연하거나, 도착한 화물도 풀지 않은 채 대기 중이다. 일부는 관세율 인하를 기대하며 재고를 보세 창고나 제3국에 보관하고 있다.

 

국제상공회의소(ICC)는 "미국 시장 접근 비용이 1930년대 이후 최고 수준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니해설] 미·중 관세전쟁 격화…중국발 미국행 화물 최대 45% 급감


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이 본격화하면서 양국 무역에 심각한 충격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해운·항공 화물량이 최고 45%까지 줄어들면서 양국 경제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에도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28일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이후 중국발 미국행 컨테이너 예약이 급격히 감소했다.

공급망 데이터 분석업체 비지온(Vizion)에 따르면, 이달 중순 기준 중국발 미국행 20피트 컨테이너 예약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로스앤젤레스(LA) 항만도 타격을 입고 있다. LA항은 다음 달 4일부터 시작되는 주에 도착 예정인 컨테이너 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3분의 1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 화물 예약 역시 크게 줄었다.


국제상공회의소(ICC)의 존 덴턴 사무총장은 "미·중 간 물동량 급감은 양국 업체들이 관세 인하 협상을 기다리며 결정을 유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ICC가 전 세계 60여 개국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기업들은 향후 협상 결과와 관계없이 이번 관세 전쟁이 무역에 장기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덴턴 사무총장은 "미국 시장에 접근하는 비용이 1930년대 이후 가장 높아질 것"이라며 "기업들은 향후에도 최소 10% 수준의 관세 부담을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무역업체들은 상품 선적을 대거 늦추고 있다. 플렉스포트(Flexport) 해상 화물 책임자 나탄 스트랑은 "업체들이 출발지인 중국에서도, 도착지인 미국에서도 상품을 창고에 쌓아두고 있다"며 "만약 관세 인하 협상이 타결될 경우 화물운송료가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수입업체들은 현재 재고 소진에 주력하고 있다. 추가 주문을 미루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관세가 낮아질 때까지 보세 창고에 보관하거나, 관세 우회 목적으로 캐나다 등 제3국으로 이전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화물 운송 수요 급감은 선박 운항 취소로 이어지고 있다. 독일 선사 하팍로이드(Hapag-Lloyd)는 최근 중국발 미국행 컨테이너 예약의 약 30%가 취소됐다고 밝혔다. 대만 해운사 TS 라인스(TS Lines) 역시 아시아-미국 서해안 노선 중 하나를 최근 몇 주 사이에 중단했다.


해운 데이터 분석업체 시 인텔리전스(Sea-Intelligence)는 다음 달 5일부터 4주 동안 아시아-북미 노선의 예약 컨테이너 물량이 당초 계획보다 40만 개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로스앤젤레스항도 다음 달 20건의 선박 운항이 취소될 예정이며, 이는 약 25만 개의 컨테이너가 입항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참고로 이달 운항 취소 건수는 6건에 불과했다.


관세 인상 여파로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이 다시 커지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화물 감소가 장기화할 경우 해운·항공뿐만 아니라 항만, 물류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미·중 협상 향방에 따라 물류 시장의 변동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국 정부는 협상 재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관세 철회나 인하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무역업계는 관세 전쟁 장기화에 대비한 전략 수립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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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중 관세폭탄에 멈춘 물류…LA항 컨테이너 3분의 1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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