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액 주식 교환방식, 옴니콤 신설회사 60.6% 보유⋯내년 후반 인수절차 완료 예정
  • AI 빅테크에 맞서 전통 광고회사 위기타개 동력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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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광고 대기업 옴니콤그룹은 9일(현지시간) 경쟁업체인 인터퍼블릭그룹(IPG)을 총액 132억5000만 달러에 인수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광고 대기업 옴니콤그룹은 9일(현지시간) 경쟁업체인 인터퍼블릭그룹(IPG)을 총액 132억5000만 달러에 인수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광고대행사가 탄생하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옴니콤의 인터퍼블릭 인수는 전액주식 교환으로 이루어진다. IPG 주주는 보유주당 옴니콤주 0.344주를 받는다. 6일 종가에 21.6%의 프리미엄을 추가한 수준이다.

 

옴니콤 주주는 신설회사의 60.6%를 보유할 전망이며 절차는 2025년 후반에 완료되어 연간 7억5000만 달러의 비용 절감이 전망된다.

 

옴니콤은 광고 업계에서 세계 3위, IPG은 4위업체다. 양사의 합병으로 세계 1위 WPP를 넘는 대형 광고 그룹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지난 6일 주식 거래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IPG의 가치는 109억 달러(약 15조6404억원), 옴니콤의 가치는 202억 달러(약 28조9809억원)로 집계됐다. 

 

두 회사 합병시 순매출 200억 달러(약 28조7020억원) 이상이 된다. 순매출 기준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광고 지주회사로 꼽히는 영국 WPP와 2위 프랑스 퍼블리시스(Publicis)를 모두 추월한다.

 

IPG는 맥켄과 FCB, 미디어브랜즈등을 소유하고 있으며, 옴니콤은 BBDO와 TBWA 등을 운영하고 있다. 두 회사 모두 북미 시장 중심의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인공지능(AI)과 데이터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광고 산업에서 두 회사의 합병은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AI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광고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는 알파벳(구글 모회사), 메타,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기업에 맞서기 위한 전통 광고 기업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옴니콤과 IPG의 합병은 미디어 및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간 서로 겹치는 영역 때문에 미국 내에서 상당한 규제 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행정부 이후 연방거래위원회(FTC)는 독점 금지 조항을 근거로 주요 합병에 대해 제동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반독점 규제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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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옴니콤, IPG 132억 달러에 인수합병⋯세계 최대 광고대행사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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