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킨·로션 등 기초화장품 수출액 44.4% 차지
- 중국 6억1000만달러로 최대⋯미국·일본 순
한국의 화장품 수출액이 올해 첫 3개월 동안 22%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관세청이 3일 발표한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화장품 수출액은 23억달러(약 3조1038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1.7% 늘었다. 이는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화장품 수출액은 2021년 92억2000만달러(약 12조 4340억원)로 연간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2년에는 중국 시장 여건이 악화하면서 79억8000만달러(약 10조6301억원)로 감소했다. 2023년에는 84억9000만달러(약 11조4530억원)로 상승하며 회복세를 보였고, 올해에는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화장품 수출 증가 추세에 대해 관세청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K뷰티'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으로 진단했다.
기초화장품 수출 급증
품목별로 보면 스킨·로션 등 기초화장품 수출액이 10억2000만달러(약 1조3762억원)로 44.4%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립스틱·매니큐어 등 색조화장품이 15.5%를 기록했고 수출 금액은 3억6000만달러(약 4857억원)로 2위, 마스크팩 등의 미용 제품이 10.4%로 2억4000만달러어치(약 3238억원)를 팔아치웠다.
관세청은 가격이 낮으면서도 소비 만족도가 높은 입술 화장품과 우수한 품질의 선크림 등이 전체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동한 화장품 수출이 이뤄진 국가는 175개국이었다. 반면, 지난해 화장품 수출 국가는 총 195개국으로 역대 최다 국가를 기록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으로의 수출액이 6억1000만달러(약 8231억원)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4.6% 감소한 수치이다.
그 뒤를 이어 미국이 3억8000만달러(약 5128억원), 일본이 2억4000만달러(약 3239억원), 베트남 1억5000만달러(약 2024억원)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