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칸타 100대기업 브랜드가치 '브랜드Z' 발표⋯1조달러 첫 돌파
- 시가총액도 장중 5개월만에 MS 누르고 1위 재탈환
- 엔비디아, 인공지능(AI) 붐으로 6위 차지⋯톱10 첫 진입
애플이 전세계 기업 브랜드가치에서 3년 연속으로 세계 1위를 지켰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영국 글로벌 조사회사 칸타가 12일(현지시간) 발표한 전세계 브랜드가치 100개사조사 ‘브랜드Z’에서 애플은 지난해보다 15% 상승해 처음으로 1조달러를 돌파했다. 이에 따라 애플은 3년 연속으로 브랜드가치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카운터포인트의 애널리스트는 "애플은 제품과 서비스 등을 일관되게 제공하고 있다"면서 "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지지층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공지능(AI) 붐과 반도체 수요 고조로 엔비디아의 브랜드가치는 20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지난해보다 급등했다. 엔비디아는 전세계에서 6위로 부상하며 처음으로 톱10에 진입했다.
전세계 브랜드가치 2위는 알파벳 계열사 구글(7530억 달러)이, 3위는 마이크로소프트(MS, 7130억 달러)가 각각 차지했다.
AI를 활용한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소프트웨어대기업 오라클도 브랜드가치가 58% 급등한 1450억 달러로 평가돼 9위에 올랐다.
한편 애플의 시가총액은 장중 5개월만에 MS를 제치고 1위자리를 되찾았다.
전날 7% 넘게 폭등한 애플은 이날도 가파른 상승세를 타며 오전 장에서 4.6% 급등했다. 시가총액은 3조3000억달러로 MS의 3조2000억달러를 웃돌았다.
지난 1월 12일 MS에 시총 1위 자리를 내줬던 애플은 5개월 만에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다.
애플이 지난 10일 닷새 일정으로 시작한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인공지능(AI) 전략을 발표한 것이 애플 주가 폭등의 발판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