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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전기차 20만 대 리콜…'충전 결함' 동력 상실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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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전기차 모델에서 발생한 충전 결함으로 동력 상실 가능성이 제기되어 약 20만 대를 리콜한다고 USA투데이, 더버지 등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대차는 2022~2024년형 아이오닉 5, 2023~2025년형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V60, GV70, G80 모델 총 145,235대를 리콜한다. 기아 역시 2022~2024년형 EV6 62,872대를 리콜할 계획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리콜 원인으로 통합 충전 제어 장치(ICCU)의 전기적 결함을 지목했다. 이 결함은 12볼트 배터리 충전 중단과 동력 상실을 초래하며, 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결함 부품 교체와 함께 IC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료로 제공하며, 리콜 통지서는 현대차가 2024년 12월, 기아가 2025년 1월까지 소유주에게 발송될 예정이다.
[미니 해설] 현대·기아차 전기차 리콜, 성장통인가 시스템 문제인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동력 상실 가능성을 이유로 총 20만 대 이상의 전기차 리콜을 발표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해온 두 제조사에 이번 리콜은 중대한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리콜의 중심: ICCU 결함
이번 리콜의 핵심은 통합 충전 제어 장치(ICCU)다. NHTSA는 보고서에서 “ICCU의 전기적 결함으로 12볼트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아 차량이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며 “이는 충돌 위험을 높이는 심각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문제 발견 직후 신속히 대응했다고 강조했다. “2024년 11월 2일부터 개선된 ICCU 소프트웨어를 모든 생산 차량에 적용했다”며 대응 속도를 부각시켰다. 기아 역시 EV6 모델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견됨에 따라 ICCU 교체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 리콜(현대: 24V-204, 기아: 24V-200)을 확장·대체하는 이번 조치는 단순히 부품 교체에 그치지 않고, 제조사 차원의 근본적 설계 개선 필요성을 시사한다.
전기차 리콜은 왜 잦은가
전기차 리콜은 현대·기아차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제조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다. 전기차 플랫폼은 복잡한 기술적 구조와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초기 도입 단계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과거 사례를 보면, 포르쉐 타이칸, 포드 머스탱 마하-E 등도 동력 상실 문제로 리콜을 단행했으며, 이들 문제는 전기차 기술의 초기 성장통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현대차의 경우, 2021년 코나 EV에서 발생한 LG 배터리 화재 문제로 8만여 대를 리콜한 바 있어, 이번 리콜은 신뢰 회복을 위한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의 과제
전기차의 충전 시스템과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은 이번 리콜을 통해 다시 한번 강조되었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와 기아차가 충전 장치 설계 개선을 포함해 더욱 안전하고 혁신적인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리콜은 단순한 결함 해결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가의 시선: 신뢰 회복을 위한 과제
현대·기아차의 리콜 대응 방식은 소비자 신뢰 회복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전기차 구매자들은 동력 상실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조사의 투명성과 신속한 대처가 브랜드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NHTSA는 이번 리콜과 관련해 “문제가 된 차량 소유주들은 반드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부품 교체를 완료해야 한다”며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강조했다.
현대와 기아의 대응은 다른 제조사들에게도 교훈이 될 수 있다. 전기차 산업이 급성장하는 시점에서 품질 관리와 기술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시장 점유율 확대만큼 중요한 이유다. 이번 리콜의 여파가 일시적인 이미지 타격에 그칠지, 장기적인 혁신의 계기가 될지는 현대·기아차의 손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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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3 06:4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