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도급업체 "10개월째 2900억 원 미지급…삼성 본사 책임져라"
- 대사관 "협력 방안 모색"…삼성, 국제적 평판 타격 우려
태국 하도급업체들이 삼성E&A의 미지급금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카오훈인터내셔널 등 태국 현지 언론들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방콕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삼성E&A 태국 법인에 대한 강도 높은 대응을 요구했다.
시라차 건설의 차트몽콜 케마피랏 부사장은 "이번 문제는 10개월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삼성E&A가 하도급업체 28곳에 총 70억 바트(약 2900억 원)에 달하는 손해를 입혔다"고 밝혔다. 그는 "이전에도 타이오일(TOP) 정유 공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태국 정부청사에 항의 서한을 제출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날 집회에서 하도급업체들은 네 가지 주요 요구사항을 대사관에 전달했다. ▲삼성E&A의 총 60억 바트(약 2500억 원) 미지급금 즉각 지급 ▲삼성 본사의 감독 하에 지급 문제 해결 ▲명확한 소통 창구 마련 ▲불공정 계약 조건 재검토 등이 포함됐다.
대사관 측은 이날 서한을 접수한 뒤 "즉각적인 답변을 내놓을 수는 없지만, 관련 부서에 내용을 전달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도급업체 대표들은 일단 만족을 표했지만, 추가 응답이 없을 경우 2025년 첫 주에 타이오일의 주요 주주인 PTT PCL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E&A는 페트로팩(Petrofac South East Asia Pte. Ltd.), 사이펨(Saipem Singapore Pte. Ltd.)과 함께 태국 타이오일 정유공장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이들은 UJV 컨소시엄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하도급업체들 사이에서 미지급금 문제가 불거지며 갈등이 심화됐다.
하도급업체들이 한국 대사관까지 항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단순한 지급 문제를 넘어, 글로벌 기업인 삼성 본사의 책임을 촉구하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특히 태국 정부가 관련 위원회를 구성한 만큼, 이번 사태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삼성의 국제적 평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트몽콜 부사장은 "한국 대사관에 항의 서한을 전달한 것은 삼성 본사를 움직이기 위한 마지막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하도급업체들은 삼성 본사가 직접 나서야 신속하고 결정적인 해결이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 이는 지역 하도급업체들의 생존권과 신뢰 회복이 달린 중대 사안으로, 삼성의 대응에 이목이 집중된다.
삼성E&A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뢰 회복을 위해 태국 프로젝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전략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태국 정부의 중재와 한국 본사의 책임 있는 대응이 분쟁의 향방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