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기아차 매장, 여성 고객에 "에어컨으로 소음 덮어라"⋯논란 확산

입력 : 2025.07.08 11:30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 '쿵' 소리 호소하자 음악 틀라는 조언 받아⋯끈질긴 항의 끝에 결국 문제 발견
  • 플로리다 고객 "여성이라 무시당했다"⋯SNS서 공감 확산, 업계 차별 관행 도마 위

미국 기아차 소음 대응 논란.jpg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한 여성이 자신의 기아차에서 반복적으로 들리는 '쿵쿵' 소음을 점검받기 위해 공식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부적절한 대응을 받은 사연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itsthatzshi & Nils Bogdanovs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한 여성이 자신의 기아차에서 반복적으로 들리는 '쿵쿵' 소음을 점검받기 위해 공식 서비스센터를 찾았다가 부적절한 대응을 받은 사연이 알려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현지매체 모터1닷컴에 따르면 조(Zoe, @itsthatzshi)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이 여성은 최근 틱톡을 통해 기아차 소음 대응 관련 자신이 겪은 일을 공개했다. 영상은 게시 후 14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그녀는 원래 차량의 오일 교환을 위해 센터를 방문했으나, 주행 중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소음을 정비사에게 함께 제기했다. 이에 대비해 해당 소음을 녹음한 영상까지 준비했지만, 정비사 측은 "문제가 없다"며 차량을 돌려보냈고, 이후에도 소음은 계속되었다.


조가 두 번째로 센터를 찾았을 때, 다른 기술자는 "소리가 거슬리면 음악이나 에어컨 볼륨을 높여서 (소음을) 덮으라"는 취지의 조언을 했다고 한다. 그녀는 이에 대해 "정비소에서 고객에게 문제를 덮으라고 조언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분노를 표출했다.


결국 세 번째 방문에서는 매니저를 직접 찾아가 항의했고, 정비 책임자가 차량을 전면 분해해 점검한 끝에 문제의 원인을 밝혀냈다. 조에 따르면, 차량 내부에 이물질로 추정되는 고무 접착 테이프 조각이 끼어 있었으며, 플로리다의 고온 환경에서 이물질이 녹았다 굳기를 반복하면서 충격음을 유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안을 두고 미국 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여성 운전자가 정비소에서 겪는 불공정한 대우에 대한 불만이 재확산되고 있다. 미국 일부 정비업계에서는 여성을 상대로 불필요한 수리를 권하거나 과도한 수리비를 청구하는 사례가 존재하며, 이를 지적하는 연구와 사례도 다수 존재한다.


해당 영상에는 "항상 스스로를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 "여성 고객을 얕보는 태도에 지쳤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일부 이용자들은 "기아차 매장은 신뢰할 수 없다"며 지역 기반 정비소 이용을 권유하기도 했다.


조는 영상 말미에 "이 작은 고무조각 하나가 나를 움직이게 했다"며 "여성이라도 자신 있게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딜러십 측의 공식 입장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모터1은 전했다.

김성은 기자 yuna@foeconomy.co.kr
© 포커스온경제 & foeconom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산업 많이 본 기사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독] 기아차 매장, 여성 고객에 "에어컨으로 소음 덮어라"⋯논란 확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