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EV, 10월 전세계 판매대수 월간기준 사상 첫 50만대 돌파

입력 : 2024.11.02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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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리자동차와 샤오펑도 사상최고치 경신
  • VW 등 외국자동차업체는 고전-통상마찰 고조 요인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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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전기자동차(EV)업체 비야디(BYD)의 10월 글로벌 EV판매대수가 월간기준으로 처음으로 5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터쇼에 전시된 BYD 아토3 모델. 사진=AP/연합뉴스

 

중국 최대 전기자동차(EV)업체 비야디(BYD)의 10월 글로벌 EV판매대수가 지난해보다 66%나 급증해 월간기준 처음으로 5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을 인용해 BYD는1일(현지시간) 지난 10월 전세계 판매대수가 지난해보다 66% 증가한 50만526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자동차 수입 정점시즌인 4분기(10~12월)도 호조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BYD가 목표로 하고 있는 50만대를 예상보다 빠르게 달성한 것이다. 반면 폭스바겐(VW) 등 미국과 유럽 자동차업체들은 세계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BYD의 7-9월 판매량도 강한 중국내수에 힘입어  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합쳐 112만대로 분기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BYD의 가장 인기가 높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량의 판매대수는 31만912대였다. 나머지는 완전EV모델이었다.

 

BYD의 새로운 하이브리드차량중에서는 주행거리가 2000Km를 넘는 개량형 파워레인을 탑재한 모델도 있다. 

 

VW과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스텔란티스 등 유럽자동차업체들은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 브랜드의 큰 수익원이었던 중국시장에서는 내연기관치의 판매가 중국산 EV로 옮겨가고 있다. 

 

BYD의 경이적인 약진으로 중국정부가 미국과 유럽 경쟁업체를 희생해 전세계 자동차시장을 지배하려고 하고 있다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유럽연합(EU)는 이번주 중국제 EV에 높은 추가관세를 부과해 중국과 EU간 통상마찰이 격화했다. 


지리(吉利)자동차그룹도 10월 지난해보다 28% 증가한 22만6686대를 판매해 월별 판매량기록을 경신했다. 샤오펑(小鵬)자동차도 2만3917대로 최고판매량을 기록했다.

조정수 기자 hjcho@fo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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