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환불지연 사태 장기화…직원 눈물 호소, 큐텐 대표 책임론 확산

입력 : 2024.07.27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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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드사 취소 안내 '미봉책' 비판

티몬 현장 환불 대기자들과 권도완 운영사업 본부장 27일 오전 상황.jpg

티몬 현장 환불 대기자들과 권도완 운영사업 본부장 27일 오전 상황. 사진=연합뉴스

 

소셜커머스 업체 티몬과 위메프의 환불 지연 사태가 나흘째 이어지면서 피해자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티몬 직원들은 27일 오전 강남 티몬 입주 빌딩에서 현장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 앞에서 눈물로 호소하며 "대표가 전화를 받지 않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은 "사내 유보금 중 28억∼29억원을 환불에 쓰려고 했지만, 대표가 직원 임금 등으로 묶어버렸다"며 "현재까지 260명 정도에게 8억∼9억원만 환불된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걸음에 달려왔는데 욕밖에 듣지 못한다"며 울먹였다.


밤샘 농성을 이어가던 피해자 200여명도 "우리도 현장 환불이 마지막 희망"이라며 함께 눈물을 흘렸다. 26일 새벽 권 본부장이 "유보금으로 30억∼40억원가량의 환불 자금을 마련했다"고 밝혀 전국 각지에서 피해자들이 몰려들었지만, 실제 환불액은 10억원 내외에 그쳤다.


한편, 위메프 본사 앞에서도 20여명의 피해자들이 환불을 요구하며 대기 중이다. 위메프는 24일 밤부터 현장 환불을 시작해 2천명 이상이 환불받았지만, 26일 새벽부터는 온라인 환불로 전환했다.


티몬과 위메프는 26일 밤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하고 카드사를 통한 결제 취소 요청을 안내했지만, 피해자들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라며 반발하고 있다. 카드사 취소는 환불 절차를 지연시키고, 할부 수수료 등 추가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와 류광진 티몬 대표가 사태 발생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책임론이 더욱 커지고 있다. 큐텐그룹은 티몬·위메프 인수 후 회사별 재무팀을 두지 않고 기술 자회사인 큐텐테크놀로지에서 재무 업무를 겸직해왔다. 이로 인해 환불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태는 큐텐그룹의 경영 악화와 맞물려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업계에서는 큐텐의 무리한 사업 확장과 경영 부실이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피해자들은 큐텐 그룹 차원의 책임 있는 해결 방안을 요구하며 밤샘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카드사 취소 요청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큐텐 그룹이 직접 나서서 환불 문제를 해결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은 기자 yuna@fo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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