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15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 21조원 육박

입력 : 2024.01.03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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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말 쇼핑시즌과 맞물려 13% 늘어난 20조8422억원 집계
  • 모바일 쇼핑액 사상 첫 15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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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5개월만에 최대폭 증가해 21조원에 육박했다. 지난해 11월 개막된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열린 서울 중구 명동 일대에 홍보 현수막이 걸려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연말 쇼핑 시즌과 맞물려 15개월만에 최대폭 증가해 21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액은 처음으로 15조원을 돌파했다.

 

통계청은 3일 '2023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서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지난해 같을달보다 13.0% 증가한 20조842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22년 8월 15.9% 증가한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해 전달에 이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쇼핑의 편리성, 엔데믹 전환, 코리아세일페스타 등의 영향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여행 수요가 이어지면서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이 28.3% 증가한 2조16억원으로 집계됐다.

 

음·식료품과 의복도 각각 12.9%, 13.0% 늘어난 2조5670억원, 2조2541억원을 기록했다. 의복 거래액은 2017년 관련 통계 집계 이래 가장 많았다.

 

자동차의 온라인 주문이 늘면서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거래액은 552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46.6% 급증했다. 지난해 4분기 전기차 보조금이 한시적으로 인상되기도 했다.

 

아이폰 신제품 등의 영향으로 통신기기도 21.4% 늘었다.

 

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 거래액은 7564억원으로 5.3% 감소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이 12.3%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의복(10.8%), 음식 서비스(10.4%) 순으로 컸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과 비교해 12.1% 늘어난 15조2449억원으로 집계돼 처음으로 15조원을 돌파했다.

 

음·식료품(16.1%), 여행·교통서비스(21.1%), 가전·전자(20.7%) 등에서 증가했다.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여행·교통서비스, 문화·레저서비스, 이(e) 쿠폰 서비스, 음식 서비스, 기타 서비스 거래액을 제외한 온라인 쇼핑 상품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7.9%로 나타났다.

조정수 기자 hjcho@fo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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