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함정 표면 온도 낮추는 특수 도료 국내 첫 개발

입력 : 2024.03.22 13:19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 적외선 탐지 가능성 낮춰 스텔스 기능 향상⋯적 탐지 노출 줄여
  • HD한국조선해양·KCC와 공동 개발차기 구축함(KDDX) 최초 적용

고내후성 차열도료 적용 개념도.jpg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은 22일 KCC와 함께 함정용 고내후성(高耐候性) 차열도료(遮熱塗料)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함정에 고내후성 차열도료 적용 개념도. 사진=HD현대중공업 제공

 

HD현대중공업이 국내 처음으로 함정의 표면 온도를 낮추는 특수 도료를 개발했다.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은 22일 KCC와 함께 함정용 고내후성(高耐候性) 차열도료(遮熱塗料)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미국과 영국 등은 함정의 가열된 선체에서 발산되는 적외선(IR) 신호를 감소시켜 스텔스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내열성과 내후성이 뛰어난 차열 도료를 함정 외부 도장의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스텔스 기능 향상

 

이와 같은 특수 도료는 그동안 여러 나라에서 기술 보호 대상인 국방 관련 물품으로 분류되어 국내 함정에는 사용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HD현대중공업 등의 국내 개발 성공으로 인해 국내 함정에도 적용이 가능해졌다.

 

해당 차열 도료는 선체의 온도 상승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근적외선 영역의 빛을 높은 비율로 반사함으로써 함정 표면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진다.

 

함정의 표면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외부로 방출되는 적외선 신호가 감소하여 적의 선박 등에 의해 탐지될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스텔스 기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함 내부 온도를 낮춤으로써 냉방 장치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도 감소시킬 수 있다.

 

차열 효과 30% 향상

 

HD현대중공업을 포함한 국내 개발팀이 선보인 제품은 해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적외선 반사율이 높아 차열 효과가 30% 이상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차열 도료는 폴리실록산(Polysiloxane) 수지를 사용함으로써, 햇빛, 온도, 습도 등 다양한 기후 조건에 대한 내성을 갖추고 있어 오염에 강하며, 기존 에폭시 도료에 비해 색상과 광택 유지 기간이 2배 이상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유지보수 작업 시 필요한 도장 횟수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지난해 말 HD현대중공업에 의해 기본 설계가 완료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에는 이 고내후성 차열 도료가 국내 함정 중 최초로 전면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김성은 기자 yuna@foeconomy.co.kr
© 포커스온경제 & foeconom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산업 많이 본 기사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D현대중공업, 함정 표면 온도 낮추는 특수 도료 국내 첫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